top of page

[연구논문 요약] 생활방식 개입과 알츠하이머병Lifestyle Intervention and Alzheimer Disease

  • wellpy
  • 2024년 4월 26일
  • 5분 분량

최종 수정일: 2024년 7월 12일



Dean Sherzai, MD, PhD, MPH, MAS; Alexander Sherzai; Ayesha Sherzai, MD, MAS 

 (The BRAIN DOC Homepage 바로가기: 위의 사진 클릭하세요)

 

배경

가장 널리 퍼진 치매 유형인 알츠하이머병(AD)은 미국과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증가하는 전염병을 나타냅니다.

분석에 따르면 205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진단 건수가 1억 5200만 건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AD로 인한 감정적, 재정적 비용은 엄청납니다. 이에 비해 심장병으로 인한 미국 의료 시스템의 비용은 약 1,200억 달러에 이르며, AD는 직접 비용으로 3,550억 달러, 간접 비용으로 2,570억 달러를 지출합니다. 또한, 이러한 비용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치매 병인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포괄적인 생활 방식 개입을 통해 질병 발병을 예방하거나 지연시키는 것이 강력한 선택일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증상을 5년만 지연시키면 사례가 41% 감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방에 관한 연구

두 가지 인구 연구 결과에 따르면 65세 이상의 개인의 경우 "종합 점수로 볼 때 건강한 생활 방식은 알츠하이머 치매 위험이 상당히 낮은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다른 연구와 함께 이러한 연구에서는 치매 발병 위험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영양, 운동, 스트레스 관리, 회복 수면, 정신적, 사회적 최적화 등 5가지 기본 생활 방식 요소를 지적합니다. 핵심 라이프스타일 요소를 기억하는 쉬운 방법은 NEURO라는 약어입니다. NEURO에서 N은 영양(Nutrition), E는 운동(Exercise), U는 풀기(스트레스 관리), R은 회복적 수면, O는 사회적, 정신적 활동 최적화를 의미합니다.

 

영양물 섭취

영양은 치매 예방에 있어서 중요한 생활습관 요소입니다.

뇌는 매우 활동적인 기관이므로 대사 요구량이 매우 높기 때문에 영양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영양은 포도당 조절, 지질 조절, 염증 및 산화에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식이 중재 및 치매 예방에 관한 최근 데이터는 단일 주제에 대한 변형을 보여줍니다: 가공되지 않은 식물성 식품이 많이 함유된 식단; 식물 영양소, 섬유질, 다중 불포화 지방,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생선 유무에 관계없이; 가공식품(주로 정제된 탄수화물, 포화지방, 트랜스지방산)이 적은 소금과 설탕은 예방 효과가 있으며 알츠하이머병 및 모든 원인의 치매 위험을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지중해식 식단(MD) 준수와 AD 발병 위험 감소 사이에는 강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수의 관찰 연구에 따르면 MD에 대한 높은 준수는 AD 위험 감소 및 인지 저하 속도 저하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PREDIMED(Prevención con Dieta Mediterránea) 연구에서 MD를 견과류나 올리브 오일로 보충하면 인지 기능이 향상되었습니다.

 

DASH(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 식이 요법은 향상된 인지 결과와도 관련이 있는 또 다른 식이 패턴입니다. MD와 DASH 식이 패턴 모두 비슷한 구성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붉은 고기 및 기타 포화 지방 공급원의 섭취를 제한하면서 식물성 식단을 강조합니다. .

MD는 채소, 콩,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단일 불포화 지방), 감자, 생선의 일일 섭취량을 강조하고 약간의 와인 섭취를 강조하는 문화 식단이며, DASH는 나트륨, 가공 과자, 포화 지방 섭취를 제한하는 문화 식단입니다.

MIND 다이어트는 가장 강력한 신경 보호 특성을 지닌 녹색 잎 채소를 독특하게 지정합니다. 녹색 잎채소는 루테인, 엽산, 비타민 E, 베타카로틴 및 폴리페놀의 풍부한 공급원입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뇌 건강과 관련이 있습니다.

 

러쉬 메모리 앤 에이징 프로젝트(Rush Memory and Aging Project)에서 하루 1~2인분을 섭취하는 사람들의 감소율은 녹색 잎채소를 거의 또는 전혀 섭취하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나이가 11년 더 젊어진 것과 같습니다.

 

메타 분석에 따르면 과일과 채소의 섭취 증가는 인지 장애 및 치매 위험의 상당한 감소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추가 분석에 따르면 과일과 채소를 하루 100g씩 점진적으로 섭취하면 인지 장애 및 치매 위험이 13%감소하면서 용량 반응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운동

운동은 대사율 및 과정, 혈관 건강 및 혈관 형성, 불안 및 우울증과 같은 심리적 과정, 신경 연결의 급속한 증식에 지속적으로 유익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뇌는 운동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장기간 고강도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더 좋지만, 여기에는 상한선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인구에게 상한선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오늘날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인구가 앉아서 생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639명의 노인 대상을 대상으로 한 운동 효과에 대한 유럽 다기관 연구(LADIS: Leukoariosis and Disability)에서는 인지 장애 및 치매 위험이 40% 낮았으며 혈관성 치매 위험도 60% 낮았습니다.

Baker 등은 가벼운 인지 장애(MCI)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집중 운동과 스트레칭의 효과를 연구했습니다. 집중 운동 그룹은 전두엽으로의 더 많은 혈류 흐름, 뇌 크기 증가, 실행 기능 개선, AD에 대한 강력한 유전적 위험에도 불구하고 인지 저하에 대한 보호를 보여주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나타난 세 번째 요인은 운동과 무관하게 앉아 있는 행동이 건강과 인지에 강력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일상 생활에 운동과 규칙적인 움직임을 추가하는 것이 뇌 건강에 중요하다는 것은 명백합니다.

 

긴장을 풀다: 스트레스 관리

지속적인 나쁜 스트레스가 더 큰 인지력 저하 및 더 작은 뇌와 관련이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나쁜 스트레스는 자신의 목적에 부합하지 않고, 명확한 방향이 없고, 명확하고 달성 가능한 성공을 가져오지 못하는 행동, 생각, 감정의 종류로 정의되었습니다.

나쁜 스트레스가 성장호르몬, 인슐린 저항성, 갑상선 기능, 성호르몬, 그리고 변연계, 시상하부, 뇌하수체 및 내분비계를 통한 면역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습니다.

나쁜 스트레스는 또한 뇌에서 유래된 신경 영양 인자를 감소시켜 뉴런 사이의 새로운 연결의 성장을 억제합니다.51 또는 스트레스가 잘 정의되고 목표/목적 지향적이며 성공 지향적일 때 인지 및 신경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Lupien 등의 연구에서 스트레스와 관련된 코르티솔 수치가 증가한 노인 참가자들은 해마 부피가 14% 감소하고 기억력이 손상되었습니다. 명상, 마음챙김 등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으로 알려진 활동은 신경 염증을 낮추고 위축을 감소시키며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회복적인 수면

신체 에너지의 최대 25%를 소비할 수 있는 뇌는 수동적으로나 능동적으로 끊임없이 일하고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따라서 7~8시간의 깊은 회복 수면(다양한 수면 단계, 특히 깊은 수면과 휴식 중인 안구 운동의 4~5주기)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뇌는 더 나은 기능을 위해 생각과 기억을 정화하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Rouch 등은 교대 근무자에게서 볼 수 있는 멜라토닌 방출의 변화가 인지 장애에 기여할 수 있음을 입증했습니다. 교대 근무 기간이 긴 사람은 기억력에 더 큰 어려움을 겪었지만 최소 4년 동안 교대 근무를 중단한 후에는 인지 기능이 더 좋아졌습니다.58

13,000명 이상의 참가자로 구성된 7개 연구에 대한 메타 분석에서 수면 무호흡증은 AD 발병 위험을 최대 70% 증가시켰습니다.60

특히, 수면 위생과 인지 행동 치료는 환경적, 심리적 문제에 의해 영향을 받는 상당수의 수면 장애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6

 

최적화(사회적, 정신적 활동)

현재, 신경 연결의 중복성과 신경가소성에 기여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개인이 평생 동안 참여하는 인지 활동 수준입니다.

우리가 소유한 870억 개의 뉴런 각각은 적게는 한 쌍, 많게는 30,000개의 연결을 만들 수 있으며, 이 숫자는 자신의 목적을 위해 뇌를 어떻게 밀고, 스트레스를 주고, 도전하는지에 따라 결정됩니다.65

정신적, 사회적 최적화는 인지 예비라고 불리는 측면에서 퇴행성 질환에 대한 엄청난 보호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아마도 위험 감소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일 것입니다.66

인지적, 사회적, 지적 활동은 고등 교육 및 직업적 성취와 함께 인지 예비력(신경병리학적 손상의 영향에 저항하는 뇌의 능력)을 증가시켜 인지 저하 및 치매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경퇴행성 및 신경혈관 변화를 경험함에도 불구하고 개인이 정상적인 수준에서 계속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인지 예비력을 개발하는 것은 질병 발병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이중 언어 사용이 뇌 예비력, 결과적으로 AD 위험 및 인지에 미치는 유익한 영향이 최근에 강조되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평생 이중 언어를 사용하면 인지 보존에 기여하고 결과적으로 치매를 예방함으로써 치매 발병을 4년까지 지연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수년에 걸쳐 인지 활동이 감소하면 지속적으로 인지 저하 및 심지어 뇌 위축이 발생하는 반면, 뇌 활동을 자극하면 예비력, 인지 능력 및 심지어 뇌 크기가 더 커질 수 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요소의 조합

최근 과학자와 정신과 의사로 구성된 치매 예방, 중재 및 관리에 관한 Lancet 위원회는 치매 사례의 최대 40%가 낮은 교육 수준, 중년의 청력 상실, 비만, 고혈압, 노년의 우울증을 비롯한 수정 가능한 위험 요인에 기인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흡연, 신체 활동 부족, 당뇨병 및 사회적 고립.

FINGER(인지 장애 및 장애 예방을 위한 핀란드 노인 중재 연구) 중재 연구에서는 치매 발병 위험이 있는 60~70대 개인 1,260명을 대상으로 포괄적인 생활 습관 중재의 효과를 분석했습니다. 결과는 포괄적인 생활 방식 중재를 받은 사람들의 인지 개선을 보여주었습니다.

 

논의

본 리뷰에서 보고된 연구에는 치매 발병 및 예방에 기여하는 환경 및 생활 방식 요인을 살펴본 많은 중요한 연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재까지 초기 알츠하이머병의 진행을 잠재적으로 늦추는 것으로 밝혀진 약물치료(Aduhelm)는 단 1개뿐이며 논란이 없지 않습니다. 포괄적인 생활 습관 중재의 효과에 대한 증거가 중요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모든 의료 서비스 제공자, 특히 가정의학 의사는 치매의 위험 요소와 인지 저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재를 인식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Comentarios


bottom of page